카테고리 없음

Kent C. Dodds의 Why I Won't Use Next.js 요약

Neda 2023. 11. 1. 18:47

Kent C. Dodds의 Why I Won't Use Next.js  요약

Kent C. Dodds는 이번 next 14 발표와 함께 자신이 풀스택 웹개발에 nextjs를 사용하지 않고 remix를 더 선호하는 이유에 대한 글을 발행했다.

 

 

서론

  1. 처음 출시인 2020년부터 Remix를 사용해왔다.
  2. Remix가 Nextjs보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을 만들 수있는 더 나은 도구라고 본다.
  3. 다만 Nextjs를 사용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Remix를 사용하면 더 편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웹 플랫폼

  1. Nextjs는 api를 직접 노출하지 않는다.
  2. 따라서 웹 플랫폼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웹 플랫폼 문서(예를 들면 MDN)가 아닌 Nextjs 문서를 보아야 한다.
  3. 이는 웹에 대한 공부보다 프레임워크 공부에 대한 시간 투자가 늘어나고,
  4. 후에 프레임워크를 전환해야 하는 경우 이 노력들은 쓸모 없어진다.

 

독립과 배포

  1. Nextjs를 Vercel이 아닌 다른 플랫폼에서 배포를 하는 것이 어렵다.
  2. 일반 Node 애플리케이션으로 직접 호스팅하는데에도 어려움이 존재한다.
  3. vercel의 가격정책에 대한 불만이 존재한다.
  4. 반면 Remix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어디서든 배포를 할 수 있다.

React와 Nextjs의 경계

  1. Vercel은 Meta의 React 팀원들을 많이 고용하였고, Vercel로 옮긴 이후 그들이 덜 협력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2. Nextjs와 React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자신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실험

  1. Nextjs 팀은 실험적인 기능을 안정적인 것으로 마케팅하고 있다.
  2. 실험적인 기능을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하여 앱을 센티넬 종으로 사용하고 있다.

너무 많은 마법

  1. 사람들이 놀라지 않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웹 플랫폼 API를 따르고, 그 위 소프트웨어가 수행하는 "마법"의 양을 줄이는 것이다
  2. 예를 들어 Nextjs는 자동 캐싱을 위해 fetch에 대한 전역 기능을 확장하였다.
  3. 우리 중 대부분은 MooTools 시절부터 플랫폼에 내장된 기능을 무시하면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배웠다.

복잡성

  1. Nextjs가 지나치게 복잡하고 있다는 사람들의 얘기가 많다
  2. 서버 액션과 같은 기능이 웹 양식 동작하는 방식에 대한 의미를 바꾸는 것이 우려되고, 이는 복잡성 증가로 이어진다.

안정성

  1. Nextjs의 버전은 13이다
  2. 하지만 Remix 팀이 만든 React Router는 더 오래 사용되어 왔음에도 버전 6에 불과하며,
  3. Remix는 최근에서야 버전 2가 출시되었다.
  4. Nextjs는 불안정한 기능을 안정적이라고 부르며 출시하는 것이 나와 맞지 않다
  5. Remix는 안정성에 관심이 많다.
  6. 새로운 버전을 올리기 위해서 오랜 시간 코드를 업데이트하고 혼란을 겪는 것은 좋지 않다.

 

 

Remix팀이 작성한 "Remix vs Nextjs" 글

 

Remix vs Next.js

An objective comparison between Remix and Next.js

remix.run

 


 

 

Why I Won't Use Next.js

From the perspective of web standards to concerns about increasing complexity, Kent C. Dodds shares his opinions on why he won't use Next.js.

www.epicweb.dev